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 건설 분야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긴급점검

카테고리 없음

by 시사매일닷컴 2024. 1. 10. 15:34

본문

공정위·국토부 협업해 건설하도급 수급사업자 피해 예방 추진 

 

 

 

【시사매일닷컴 배종주 기자】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국토교통부(국토부)는 10일 건설 업계의 유동성 위기 확산 우려에 대응해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긴급히 점검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는 등 최근 건설분야에서 하도급거래를 하는 시공업체가 하도급업체에게 하도급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원사업자가 하도급대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보증기관을 통해 수급사업자가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제도 제13조의2,  제34조이다.

 

공정위는 유동성 위기가 발생할 경우 시장에 미칠 파급효과가 큰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점검대상을 선정하고, 국토부로부터 건설사의 건설 공사 하도급 현황 자료를 협조받아 대금 지급보증 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미보증 현장에 대해서는 즉각 시정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공정위는 원사업자의 부실로 인해 하도급대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수급사업자를 위한 대응매뉴얼을 마련해 보급할 계획이며 이와 관련한 사업자 대상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원사업자의 지급불능 및 대금 미지급 시 발주자가 하도급대금을 직접 지급하는 발주자 직접지급제도 및 금융기관이 건설하도급대금 보증금액을 지급하는 공사대금 지급보증제도, 워크아웃 등의 과정에서 채권 신고 절차 등 하도급대금 보호 제도를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한기정 위원장은 “건설 업계의 유동성 위기가 가시화되기 이전에 수급사업자의 피해 예방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어 긴급히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면서 “건설 업계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면서 수급사업자를 위한 다양한 보호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http://www.sisamail.com/news/articleView.html?idxno=81964

 

정부, 건설 분야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긴급점검

【시사매일닷컴 배종주 기자】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국토교통부(국토부)는 10일 건설 업계의 유동성 위기 확산 우려에 대응해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긴급히 점검

www.sisa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