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TX-A 수서~동탄 요금 4450원…K-패스 이용자 3560원

카테고리 없음

by 시사매일닷컴 2024. 3. 21. 14:10

본문

정기적 이용자 2~3천원대로 이용 가능
월 15회 이상 이용 시 K-패스 환급, 수도권 버스·전철과 환승 할인도 적용
수서~동탄 구간 매일 오전 5:30~새벽 1시, 출근시간 평균 17분 간격으로 열차 운행
모든 역에서 철도 환승 가능, 역 주변 다양한 버스 노선을 통해 편리하게 접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노선도

 

 

【시사매일닷컴 김용환 기자】개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로, 이에 따라 수서~동탄 구간 요금 4450원, 수서~성남 구간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21일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노선으로서 열차 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3월 말 개통 시에는 수서~동탄 구간 4개 역 중에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며,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 상 당초 계획대로 6월 말 개통 예정이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함에 따라, 아침 일찍 출근하거나 밤 늦게 귀가하는 직장인 등도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개통 초기 출근시간대 평균 17분 간격(동탄→수서 방향 기준·14~21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되므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각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역별 안내표지 등을 통해 열차 도착시간 및 운행 상황 등을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면 역에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요금 체계은 이번에 개통하는 수서~동탄 구간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로, 이에 따라 수서~동탄 구간 요금 4450원, 수서~성남 구간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같은 수서~동탄 구간을 운행하는 SRT가 GTX와 비슷하게 17분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요금은 훨씬 낮으며,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해진다.

 

GTX 요금의 가장 큰 특징은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SRT와 달리 수도권(서울시·인천시·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특히 중거리·광역 간 이동 시 버스·전철을 갈아타야 하는 경우 GTX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여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5월부터 시행) 이용자들은 GTX를 이용한 경우에도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을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 4450원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성인을 기준으로 어린이(6~12세)는 50%, 청소년(13~18세)은 10%, 경로(65세 이상)는 30%, 장애인(중증)과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되어 교통 취약계층 등은 더욱 저렴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어린이·청소년·경로·장애인·유공자가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기존에 카드사·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 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GTX 역에서는 다른 전철역과 동일하게 성인·어린이·청소년용 선불교통카드만 구입이 가능하다.

 

GTX용 1회권은 6월 1일부터 각 역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K-패스는 만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이용자가 각자 이용패턴에 따라 K-패스와 GTX 할인 프로그램을 비교해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350원, 성인 기준)되고,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수도권 전철과 동일)할 수 있어, 주말에 수도권을 나들이하는 가족 등의 이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GTX는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에 진입하거나, 역에서 화장실 이용이 필요한 경우 등이 발생하더라도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에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점도 기억해 두면 같은 상황에서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각 철도역에는 여객의 환승 및 이용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 및 공간 등을 마련하고, 버스·택시 등을 이용한 접근 및 이동이 용이하도록 연계교통 방안을 점검하고 보완했다.

 

 

 

원본기사: http://www.sisamail.com/news/articleView.html?idxno=82466

 

GTX-A 수서~동탄 요금 4450원…K-패스 이용자 3560원

【시사매일닷컴 김용환 기자】개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로, 이에 따라 수서~동탄

www.sisamail.com